본문 바로가기
엑셀(Excel)

엑셀 빠르고 쉬운 정렬, 띄어쓰기

by 우아한 달팽이 2024. 6. 27.
반응형

보고서와 같은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글자를 정렬해서 보기 좋게 정리하는 게 은근히 신경 쓰이는 일입니다.

 

엑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내용은 잘 기입했는데 간격에 맞춰서 기입한 항목들을 정리하려고 하면 서로 글자 수가 달라서 고생하기도 하죠.

 

심지어 항목이 많을 때는 직접 스페이스바로 띄어쓰기를 적용한다면 문서 작성하는 시간 못지않게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아래는 출장을 다녀와서 출장의 목적과 출장 내용 등 출장 결과를 보고하는 출장 보고서입니다.

보통 회사에서는 보고서 양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직접 보고서 양식까지 만들어서 보고한다는 가정 하에 

보고서 양식의 항목들을 정렬하고 띄어쓰기 간격을 맞춰 보겠습니다.

 

먼저 정렬과 띄어쓰기할 항목이 입력된 셀을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마우스 우클릭해서 '셀 서식'을 선택하거나

 또는 단축키 Ctrl + 1로 셀 서식 기능을 실행해 줍니다.

 

셀 서식에서 '맞춤' 탭을 클릭하여 '텍스트 맞춤'에서 균등 분할 (들여 쓰기)를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셀의 크기에 맞게 셀에 입력된 텍스트들이 균등 분할되어 정렬되었습니다.

하지만 균등 분할로 인해서 텍스트가 셀의 좌우에 너무 붙어있어서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조금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홈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리본 메뉴 중 맞춤에 있는 들여 쓰기를 클릭합니다.

들여 쓰기를 클릭한 후 결과를 보시면

셀의 양쪽 끝에 붙어있는 텍스트가 1회만큼 들여 쓰기 되면서 조금 보기 좋게 정리되었습니다.

 

만약 셀의 좌우 길이가 길어서 텍스트 사이의 간격이 너무 넓다면 들여 쓰기를 1회가 아닌 2회~3회 클릭해서

보기 좋게 간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균등 분할과 들여 쓰기를 사용하면 간단하지만 여러 항목을 효과적으로 빠르게 정렬하고

보기 좋게 띄어쓰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